지난달 22일(금) 총장선출제도개선위원회(이하 TF팀)가 TF팀 내부에서 총장직선제의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합의를 마치고 총장직선제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로 개편됐다. 현재 위원회는 처장 위원 2인을 비롯해 ▲교수 위원 6인 ▲동문 위원 2인 ▲직원 위원 4인 ▲학생 위원 3인으로 구성돼 있다. 학생 위원은 ▲제53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오윤영 비상대책위원장 ▲이현아 비상대책부위원장 ▲사회과학대학 김민주 비상대책위원장이다.

 현재 본교는 총장 선출방식으로 간선제를 채택하고 있다. 총장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내부의 투표를 거쳐 3인 이내의 총장 후보를 이사회에 전달하면 이사회가 최종적으로 총장을 선출하는 구조다. 총추위는 ▲교계 2인 ▲교수 7인 ▲동문 2인 ▲직원 2인 ▲사회유지 2인으로 구성된다. 이 중 교계 2인과 사회유지 2인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원은 각 집단의 추천을 통해 대표를 선출한다.

 박진규 교수 위원(언론영상)은 "현행총장 선출 제도는 총추위 구성원의 대표성이 미비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며 "현재 총추위 구성원 중 교계 2인과 사회유지 2인의 선임은 이사회에 모든 권한이 있어 학내 구성원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현아 학생 위원(비상대책부위원장)은 "본교의 간선제는 학내 구성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학생의 의견 반영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방식이다"고 밝혔다. 조현미 직원 위원은 "후보자가 3명 이상일 경우 총추위의 투표 결과를 배제한 채 이사회에 가‧나‧다 순으로 최종 후보를 상정하는 것도 현행 제도의 한계다"고 강조했다. A 후보가 총추위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더라도 이사회는 이 결과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이어 그는 "현행 제도하에서 본교 이사회는 총추위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총장을 선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TF팀은 이런 총장 선출 제도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7월 8일(금) 출범해 본교의 총장 선출 개선안을 직선제로 합의한 후 각 집단의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약 1년간의 논의 끝에 합의한 투표 반영 비율은 학내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 이사회에 상정된다.

 조 직원 위원은 "총장 직선제의 시행 절차 초안을 이사회에 상정하기 위한 위원회의 합의가 막바지에 다다른 상태"라고 전했다. 조 직원 위원에 따르면 지난 10일(화) 직선제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직원 사회의 동의를 거친 상태며 실질적인 제반 규정이 마련되면 12월 내로 직선제의 초안을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대학이 마주한 학령인구의 감소와 등록금 동결로 인해 총장의 역할이 중요해졌다"며 "총장직선제를 통해 총장 후보의 다양한 역량 검증 방법과 절차를 거쳐 본교의 민주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귀우 동문 위원(총동문회장)도 "직선제는 대학의 학내 구성원의 뜻이 모두 반영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구성원들의 목소리가 학교 행정에 반영될 때 학내 구성원이 학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 위원은 "지난 12일(목) 직선제 투표 반영 비율에 대한 교수 사회의 동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이어 "직선제는 현재 대학이 마주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학내 구성원 결집에 영향을 미친다"며 학내 구성원 모두가 직선제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하는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 학생 위원은 "그동안 본교의 총장 선출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철저히 배제돼 왔는데 총장직선제가 도입되면 학생이 처음으로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된다"며 "직선제의 도입을 위해선 학우들이 현 총장 선출 제도에 문제점을 인식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사회에 전달할 상정안에 새롭게 등장하는 학생이라는 주체의 정당성을 위해서라도 학우들이 문제의식과 직선제 도입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학우들이 직선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서울여대학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